본문 바로가기

Android/Tip&Tech

블루스택(BlueStack) 버벅임 해결 방법

※ 실행 처음부터 블루스텍이 렉이 걸리고 버벅이신다면 먼저 바이오스에서  Intel VT-x(Virtualization Technology) 혹은 AMD SVM(AMD Secure virtual marchine) 설정이 Enable값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요새 안드로이드 게임을 하고 있다보면 컴퓨터를 사용중 일 때는 블루스택(BlueStack)을 이용해서 즐기고 아닐 때는 휴대폰으로 즐기고 있습니다. 근데 문제는 블루스택이 시간이 지나거나 최소화를 오래 해뒀거나 아님 다른 프로그램을 오랫동안 사용했거나 이밖에 다른 상황에서 블루스택의 리소스 우선 순위가 떨어지면 버버벅 거리는 현상이 심하더군요.
혹시나 해서 실행중인 앱만 재실행 해봐도 나아지지 않고, 결국 블루스택을 재시작하기를 반복하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에서 찾아본 CPU-V 활성화는 기본이고, 엔진 설정을 OpenGL에서 DriectX로 바꿔보기도 하고, 코어 갯수도 최대치로 메모리도 2GB이상으로 해도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버벅임계속되었습니다.

위와 같이 저처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버벅임이 이뤄지고 나아지지 않는 현상이 있는 분들이라면 소개해 드리는 설정법을 따라 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루스텍 설정법(BlueStack Setting)
※시작전에 먼저 블루스텍을 종료해주세요.

시작(윈도우+R) - 실행 -regedit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띄워줍니다.

\HKEY_LOCAL_MACHINE\SOFTWARE\BlueStacks\Guests\Android\Config 에서 TriggerMemoryTrimThreshold 값을 찾아줍니다.

TriggerMemoryTrimThreshold 더블 클릭하여 데이터 값0으로 바꿔줍니다.

이후 블루스텍을 실행하여 게임을 즐겨주시면 됩니다.

만약 설명과 같이 변경하였는데도 버벅이신다면 메모리 할당량을 좀더 늘려보시기 바랍니다.


원인 설명
안드로이드 OS는 판올림이 많이 올라와서 메모리 누수를 많이 잡아 줬지만, 여전히 메모리 누수 현상존재 합니다. 이를 잡아주기 위한 방편으로 블루스텍에서는 메모리 여유량(TriggerMemoryTrimThreshold 값) 밑으로 떨어지면 자동으로 메모리 최적화가 실행이 되는데, 이로 인해 실행 중인 앱 리소스가 강제로 압축되는 현상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최적화 실행으로 인해 시스템 리소스를 계속 잡아 먹어 버벅임 현상이 생기는 것입니다. 
그래서 자동으로 메모리 최적화가 실행되는 메모리 가용량 수치를 없애므로써 강제적으로 최적화를 상시 돌아가지 않게 설정하여 버벅임을 없앨 수 있는 것이죠.

이밖에 주기적으로 메모리 트림(최적화)가 이뤄지기도 하지만 실험 결과 주기적으로 실행되는 Memory Trim은 버벅임과는 연관이 없기 때문에 기본값으로 나눠도 상관없어 소개는 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