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ndroid/Tip&Tech

우리집 최적의 와이파이(WIFI) 채널(Channel) 찾기

 스마트폰 혹은 노트북이나 기타 장비로 와이파이를  사용하면서 자주 끊기거나 붕뜬다거나 그러신 적 없나요?
 공유기 근처로 가면 잘 되지만 조금 거리가 있거나 수신감도 조금 낮은 곳에서 사용할 때 유독 끊기거나 붕뜨는 현상이 있는데, 그렇다고 중계기를 달 정도로 수신 감도가 나쁜 것도 아닌데... 하신 적 없나요?.

 대부분의 이유는 공유기 거리 때문에 수신감도가 낮아져서 생기는 이유도 있지만, 주변 와이파이와 간섭이 생겨 가뜩이나 안 좋은 송수신을 방해받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럴 때는 간섭을 받는다고 생각하는 곳의 와이파이 채널을 바꿔줌으로써 송수신을 좀 더 원할하게 할 수 있는데요.
 와이파이를 지원하는 공유기라면 채널을 자동적으로 사용량이 적은 채널을 제대로 잡아주지만, 그건 어디까지나 공유기가 설치된 곳 기준이고, 실제 와이파이를 이용하는 장소와 거리가 있다면 설정을 좀 다르게 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혼선을 빚는 곳 기준으로 사용이 가장 적은 채널을 바꿔주면 끊기거나 붕뜨는 현상을 어느 정도 줄일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어떻게 간섭이 적은 채널을 찾느냐?를 이번 포스팅에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스마트폰을 꺼내 아래링크를 타고 들어가 Wifi Analyzer 앱을 받아주세요.

 앱을 켜시면 좌측 상단에 2.4G버튼이 있을 것입니다. 현재 보여지는 그래프는 지금 장소 기준으로 2.4G 주파수를 사용하고 있는 와이파이들의 신호들입니다.

제 방에 들어오는 와이파이 신호들입니다...


 이렇듯, 이 글을 보시는 분도 많은 양에 와이파이 신호가 뜨실 텐데요. 그럼 잠시 2.4G 버튼을 눌러보시지요.

깨끗한 5Ghz 대역대 수신...


 그럼 5G로 바뀌면서 5Ghz 주파수 대역대를 사용하는 와이파이 신호를 보실 수 있습니다. 2.4G와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와이파이 신호가 적은 것을 보실 수 있는데. 공유기에서 5G의 대역대를 지원한다면 다른 것을 볼 것도 없이 5G 주파수 대역대를 사용하시고 그것이 아니라면 이제 부터 설명하는 방법으로 채널을 바꿔주시기 바랍니다.


 다시 5G 버튼을 눌러 2.4Ghz 대역대 화면으로 돌아오면, 각각의 와이파이 이름이 있고 상승 곡선이 그려져 있는데. 상승 곡선의 가장 높은 곳이 그 와이파이 채널이며, 아래 스샷에서 제가 사용하는 SC_HOME의 기준으로 11번 채널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스샷처럼 수신감도가 다른 것에 비해 월등히 높다면 간섭현상이 적어서 붕뜨거나 끊기는 현상은 없어서 상관없지만, 다른 와이파이와 수신감도가 비슷하거 낮다면, 간섭현상이 상당하여 끊김 현상이 심할 것입니다.


 자, 채널 보는 방법은 찾았으니 사용량이 가장 적은 채널을 찾아야겠죠?

 보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상승곡선의 가장 높은 곳, 채널이 비어있는 곳을 먼저 찾으세요. 스샷의 기준으로 3, 4, 5, 6, 9, 12, 13 정도겠네요. 14은 아니냐라고 하시겠지만, 14는 설정밖에 채널로 설정값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14는 제외합니다.


 그 다음으로 비어있는 채널의 ±1 범위까지 확장해서 봅니다. 그럼 가장 겹치지 않거나, 주변 수신감도가 상대적으로 낮게 분포 되어있는 5, 6가 남는군요. 그 중에 6이 좀 더 수신감도가 낮고 겹침도 적으니 6이 5보다 좀 더 낫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그럼 이제 사용하시는 공유기의 설정에 들어가 2.4Ghz 주파수 설정에서 채널을 6 혹은 5채널로 설정을 해봐서 좀 더 나은 채널을 최종으로 설정하시고 마무리 하시면 됩니다.



[관련포스트]

--남이 우리집 와이파이 못 쓰게 하기(WiFi 암호화)

--스마트폰 와이파이 5G 또는 2.4G 우선으로 잡기

--WIFI(와이파이) 우선 순위 지정 하는 법 -WIFI Prioritiz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