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Programs

윈도우 프로세스 관리(Windows Process manager) -ProcessHacker-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할 윈도우 프로그램은 프로세스 관리 프로그램인 Process Hacker로 보통 Windows 7 이상에서는 작업관리자 및 리소스 모니터로 사용하고 계실 것 입니다.


특별히 리소스 모니터링을 하지 않는 한 평소에는 사용할 일이 없는 것이 리소스 모니터 일텐데요.


작업관리자야 프로그램 강제 종료하기 위해서라도 빈번히 사용하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간혹이라도 리소스 모니터 같이 리소스 사용하는 부분에 대해서 상세히 알고 싶을 때가 있는데, 이럴 때 리소스 모니터는 상세히 나오긴 하지만 아쉽게도 보다 자세히는 알기에는 접근성이 좋지 않죠.


이에 따라 자주 이용하지 않는 프로세서 관리 프로그램이지만 보다 상세히 리소스를 관리하고 실행된 프로세스를 조작 할 수 있는 Process Hacker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Process Hacker는 기본 + 플러그인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으로 기본 보다 플러그인 에 힘이 들어간 구성을 띄고 있습니다.


프로세스, 디스크, 네트워크 등의 모니터링, CPU 우선 순위 든 모든 것이 기본으로 설치되는 하나하나의 플러그인으로 이렇게 전체를 아울러 하나의 Process Hacker를 띄고 있습니다.


그럼 본론으로 들어가 Process Hacker를 보시게되면, 아래와 같이 클래식한 디자인에 프로세스들이 나별되어 있습니다.

▲실행되고 있는 프로세스


각각의 색상은 어떤 형식의 프로세서가 사용 중인지를 나타내는데, 예를 들어 시스템 프로세스, 서비스 프로세스, 패키지 프로세스 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프로세스의 상세 페이지


네트워크 탭으로 넘어가보면, 한 번에 프로세스와 원격 주소, 포트, 프로토롱이 전부 나열되어 한 눈에 볼 수 있게 되어 있고, 그에 따른 현재 상태(종료,대기중, 사용중 등)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실행 중인 프로세스에 대한 네트워크 정보


디스크 탭으로 가면, 관리자 권한을 요구하는데, 요구에 응하고 디스크 탭을 활성화 시키면, 디스크 사용 중인 자세한 내용을 볼 수 있는데, 과거 포스팅 내용처럼 svchost.exe 파일 사용이 100%까지 올라갈 경우 이 탭에서 쉽게 검출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프로세스 탭에서 확인 가능하죠.


▲R/W가 되고 있는 프로세스


마지막으로 실행 중인 혹은 실행할 프로그램의 CPU 우선 순위를 지정하고 앞으로도 계속 설정 해놓은 CPU우선순위로 실행되게 설정이 가능한데, 트레이 아이콘 - 마우스 오른쪽 클릭으로 해당 메뉴를 접근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실행창에서도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누르면 설정 메뉴가 있습니다.

▲트레이 아이콘으로 cpu우선 순위 조정


▲I/O 우선 순위도 조절 가능, 또한 Save For 메뉴를 통해 설정 저장 가능


라이트하게 리소스 모니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에 맞게 포스트를 적어 봤는데, 이 밖에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고,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니, 가볍게 한 번 설치 해보시기 바라며 Process Hacker 포스팅을 마무리 합니다.


다운로드 주소 : 

http://processhacker.sourceforge.net/